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5/12/29 기획 > 기획 > 매거진 중요기사

제목

글로벌 한양대학교의 교육 나눔

세계 4대 무크 퓨처런과 협약 체결

디지털뉴스팀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KGTM

내용
한양대학교는 지난 2월 세계 4대 무크 중 하나인 퓨처런(FutureLearn)과 강의 제공 협약을 맺었다. 이로써 한양대학교는 국제적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문대임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글로벌 한양을 목표로 한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세계화 시대 한양대학교의 글로벌 교육 경쟁력의 핵심이 될 첫걸음인 퓨처런에 대해 살펴본다.

에디터 박선영 | 글 박미진 | 자료 제공 및 도움말 이종호 책임연구원(창의융합교육팀 교육 컨설턴트)

 

무크(MOOC : 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수강자 수의 제한이 없는 대규모 강의를 무료로 혹은 최소의 비용으로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뜻한다. 대표적으로 영국 대학을 중심으로 유럽 대학들이 모여 있는 퓨처런, 스탠퍼드·예일·프린스턴 대학교 등이 참여한 코세라(Coursera), 하버드·MIT·칭화 대학교 등이 참여한 에덱스(edX), 대학과 구글, AT&T 등의 기업이 참여한 유다시티(Udacity) 등이 세계 4대 무크로 꼽힌다. 미국의 유명대학을 중심으로 교육 나눔의 일환으로 시작된 무크는 유럽과 아시아 등 전 세계로 확산되며 세계 유수의 명문 대학과 기관의 참여를 끌어내고 있다. 현재 전 세계 교육계에서는 ‘무크’를 ‘혁명’ ‘혁신’이라고 부르며 주목하고 있다.

 

한양대학교는 지난 2월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의 대학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는 퓨처런과 강의 제공 협약을 맺었다.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팀의 이종호 책임연구원은 “무크가 다양한 분야의 고등교육의 기회를 대중에게 제공하는 교육에 대한 나눔인 만큼 ‘사랑의 실천’이라는 한양대학교 건학이념과 잘 맞는 사업”이라며 이번 협약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는 한양대학교의 교육 수준에 대한 글로벌 시장의 인정이기도 하다. 한양대학교가 목표로 하는 글로벌 한양대학교라는 브랜드 창출 및 확산에도 퓨처런과의 협약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퓨처런은 약 50개 대학 및 기관에서 만든 95개 강의를 전 세계 100만 명과 함께 나누고 있다.한양대학교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강좌인 만큼 영어 진행이 용이하면서도 한국적인 콘텐츠를 발굴하는 데 주력했다. 더불어 한양대학교의 아이덴티티를 살리기 위해서도 노력했다. 제공 중인 콘텐츠와 중복되지 않아야 하기에 퓨처런 측의 검수 과정도 까다로웠다. 그 결과, 은용수 교수의 Korea in Global Context, Songman Kang 교수의 범죄경제학, 신태섭 교수의 학습심리, 이윤정 교수의 에너지열역학 강좌가 퓨처런을 통해 첫 공개될 예정이다. “퓨처런을 통한 강좌 공개는 큰 기회인 동시에 부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계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하고, 그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교도 교수자도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지요. 첫 출발이 좋아야 더 많은 강좌를 개설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수강자의 반응이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강의가 매력적이지 않으면 바로 로그아웃을 하는 것은 물론, 신랄한 평가를 쏟아놓을 수도 있다. 위험 부담이 큰 도전이지만 이종호 책임연구원은 이 과정에서 수강생의 눈높이에 맞춘 강의를 고민하며 학교도 강의자인 교수도 스스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좋은 자극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세계의 모든 학생에게 한양대학교의 우수한 교수진과 좋은 강의를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하는 이종호 책임연구원은 좋은 강좌를 통한 세계적인 인지도는 단순히 교수 개인의 명예가 아닌 학교를 빛낼 수 있는 애교심이며, 나아가 나라를 대표하는 애국이라며 퓨처런과의 협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앞으로 한양대는 남은 3대 세계 무크와의 협약도 꾸준히 추진해 한양대학교의 우수한 교육을 세계에 펼쳐 보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계획이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