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9/09/23 한양뉴스 > 성과

제목

한양대 관광연구소, 교육부 주관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최대 6년간 총 12억 원의 연구비 지원

한양뉴스포털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MVt9

내용
▲ 한양대 관광연구소 이훈 소장
한양대 관광연구소(소장 이훈)가 최근 교육부가 주관하는 ‘인문사회연구소 지원 사업’ 순수학문형에 최종 선정됐다.
 
한양대 관광연구소는 ‘어떤 여행이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까?: 행복여행모형 개발을 통한 미래형 관광생태계 기반 구축’을 주제로 최대 6년(3+3년)간 연 평균 2억 원, 총 12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번 연구는 ‘과연 사람들은 행복한 여행을 하고 있을까?’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행복여행 현상과 본질을 학술적으로 정리해 행복여행의 개념과 이론체계 모형을 구축하고, 여행 산업의 발전을 통한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생태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여행과 행복의 문제는 융합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주제라고 판단, 단일학문 중심이 아닌 융합적·통섭적 학문접근을 시도한다.
이를 위해 공동연구자인 임태호 한양대 의대교수와 함께 임상실험조사를 실시하고 ‘행복측정 앱(app)’을 활용한 연속트레킹조사 분석기법 활용 등 다원적 접근을 통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현상학적 원인분석을 위한 질적 연구과정과 개발된 모형을 검증하는 양적 연구과정을 통해 관광산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훈 소장은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외 유관기관 협력 연구 프로젝트, 학술 세미나 등의 성과를 확산시키겠다”며 “관광연구소가 한국을 넘어 국제사회를 선도하는 ‘세계 행복여행 리서치센터’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