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4/28 한양뉴스 > 학생

제목

한양대 암호 동아리 HUCC, '2020년 대학 암호 동아리 지원 사업' 선정

연구 활동비 300만 원과 함께 포럼 주관 암호교육 및 워크숍 등의 참여 기회 제공

한양커뮤니케이터Y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r0rLB

내용
한양대학교 암호 동아리 HUCC(Hanyang University Crypto Club)가 27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한국암호포럼이 운영하는 '2020년 대학 암호 동아리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로써 HUCC는 올해로 5년째 지원 동아리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2016년 시작한 '대학 암호 동아리 지원 사업'은 국내 대학을 대상으로 암호기술 분야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더 나아가 암호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17개 대학 암호 동아리는 국가 암호 공모전 입상 및 국내·외 다양한 학회에서 암호기술 논문을 발표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창출했다. 또한, 해당 동아리 졸업생의 약 62%가 암호 관련 기술을 다루는 기업으로 취업하거나 암호 전문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등 정보보호 핵심인력으로 성장하고 있다.

HUCC는 수학과 소모임으로 활동하던 '한양 암호 동아리'가 전신이다. 현재 동아리 지도 교수인 송정환 수학과 교수가 2016년 KISA의 대학 암호 동아리 지원사업 시작에 맞춰 동아리 설립을 제안하며 첫 발을 뗐다. 국내 암호 공모전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암호포럼의 '국가암호공모전' 문제풀이 분야에서 2016년 특별상, 2017년 장려상, 2018년 우수상을 수상하며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HUCC는 암호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목표로 특정 암호 분야에 몰두하기보다 매년 여러 주제를 정해 연구한다. 올해는 'OpenSSL에서 사용하는 암호기술'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매주 한 번씩 암호 스터디를 진행하며, 스터디의 목적은 동아리원들에게 암호를 알려주고 홍보하는 것이다. 발표는 보통 부원 3~4명이 한 팀이 되어 진행한다.

올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 암호 동아리는 HUCC를 비롯해 총 9곳이다. 선정된 동아리는 연구 활동비 300만 원과 함께  포럼 주관 암호 교육 및 워크숍 등의 참여 기회를 제공받는다. 이 밖에도 KISA와 한국암호포럼은 연말에 동아리 연간 활동 결과를 평가해 우수 및 최우수 동아리 각 1개 팀에게 상장과 격려금을 지원하고, 최우수 동아리에게는 2021년 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HUCC는 지난 2018년 우수동아리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지원 사업은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짐에 따라 감염병 확산 예방 차원에서 기존 대면심사를 영상 심사로 대체해 온라인으로 진행했으며, 대면 접촉을 피하기 위해 올해 한시적으로 위촉식은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동아리 활동 현황에 대한 중간평가 및 결과평가 등도 서면, 온라인으로 대체해 진행할 예정이다.

KISA 이석래 정보보호산업본부장은 "KISA는 매년 암호 동아리 지원 사업을 통해 암호기술 분야 전공자 및 암호에 관심을 가진 대학생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학 암호 동아리가 차세대 암호기술 발굴 및 확산에 필요한 전문 인재 양성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