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6/25 한양뉴스 > 학술

제목

한양대 관광연구소, 관광정책과 관광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 3가지 안 예측

안전과 위생 보장형 관광, 국내관광 및 비대면 스마트서비스 호응 예측

한양커뮤니케이터H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zLMSB

내용
한양대 관광연구소가 한국관광학회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 19 시점, 관광정책과 관광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위한 관광 전문가 서면 조사를 통해 지난 8일 3가지 예측안을 발표했다.
 
양 기관은 5월 9일부터 5월 27일까지 관광전반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는 업계, 학계 전문가 22명을 대상으로 정책적 판단을 도출하는 서면조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관광업계의 실효성 있는 대응 방향으로 '안전과 위생 보장형 관광, 국내관광, 비대면 관광서비스 확대' 등에 대한 3가지 전문가적 예측을 이끌어냈다.
 
먼저 안정과 위생 보장형 관광 수요 및 공급체계의 확대가 예측된다. 관광지 선택 시, 청결도와 안전도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어 개인의 안전과 위생 현황이 우선적 영향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안전과 위생이 보장되는 럭셔리 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공유숙박 및 우버 서비스 등에 대한 관심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여행지에 대한 신뢰를 보장하기 위해 국가적 위기관리대응시스템의 구축될 것이다. 이에 더하여, 국제관광객은 여행 시에 의료시스템 및 방역관리 시스템이 미비한 국가의 관광지 선택을 피하고자 할 것이다. 해외관광이 단기적으로 활성화되기는 쉽지 않지만, 코로나 19를 효과적으로 막은 특정국가 간 협의를 통해 상호관광교류 방식의 국제관광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두번째로 바이러스 프리형 자연중심의 국내관광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올해는 국외보다 국내여행이 활성화될 것이다. 국내 관광지 중 인파가 몰리지 않으며 풍경을 즐길 수 있는 바이러스 프리형 자연환경 중심의 개방된 관광지에 대한 선호가 상승할 것으로 판단된다. 지역관광에서도 관광지 적정 수용력 관리 방안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향후 일기예보 같은 방식의 '관광지 혼잡 예보시스템'이 요구될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으로, 비대면(언택트) 중심 스마트관광 소비 및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집단적으로 타인과 대면하여 동행하는 패키지 관광보다는 FIT시장 및 가족위주의 적은 단위 관광 욕구가 높아질 것이다. 관광공급차원에서도 접촉이 적은 온라인 시스템 및 스마트 서비스 형식으로 전환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OTA 중심의 온라인 스마트 서비스 확장이 기대되고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기술 도입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광학과의 교육역시 관광객과 관광공급자 욕구의 미래 변화에 맞춰 스마트 시대에 대응하는 커리큘럼 및 AI 기반의 교육과정을 통해 능동적으로 미래에 대처하도록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양대 관광연구소 이훈 소장은 "국가 간 여행과 관련한 규정이 강화 되고 위기관리 대응의 구체적인 체계가 필요하다. 바이러스 프리 자연관광 선호와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며, 개별관광과 가족단위 관광형태의 적은 규모 관광으로 전환, 국내 관광지 혼잡관리시스템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