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5/11 한양뉴스 > 문화

제목

[신간] 고운기 교수, 『모든 책 위의 책』 출간

삼국유사로 오늘을 읽다

한양브리핑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mXKNB

내용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고운기 교수가 저서 『모든 책 위의 책』을 출간했다. 『삼국유사』는 고려 국사(國師)를 지낸 일연이 필생의 작업으로 완성해낸 책이다. 고 교수는 『삼국유사』를 "정녕 우리 역사를 지식인의 역사에서 민중의 역사로, 사대의 역사에서 자주의 역사로 바꿔 놓은 책"이라 평한다. 이 책은 일연의 『삼국유사』속에서 깊이 공감하며 읽을 만한 이야기, 다사다난한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삶의 지혜와 위로를 주는 이야기를 오늘의 우리 이야기와 함께 엮어낸 역사 에세이다. 
 
▲ 『모든 책 위의 책』
고운기/현암사/228쪽


책은 『삼국유사』 속 어느 한 대목과 이에 견주는 지금 이야기 한 대목을 자연스레 연결짓는다. 또한 이야기의 키워드를 원문 가운데서 뽑아 새로운 사자성어로 보여줌으로써 『삼국유사』를 더 자세하고 깊게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 고운기 교수는 그간 『삼국유사』를 연구해 인문 교양서로 펴내는 일에 주력해 '스토리텔링 삼국유사' 시리즈를 기획하고 『도쿠가와가 사랑한 책』(2009), 『삼국유사 글쓰기 감각』(2010), 『삼국유사 길 위에서 만나다』(2011), 『신화 리더십을 말하다』(2012), 『모험의 권유』(2016)을 저술했다.

뿐만 아니라 고 교수는 198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밀물 드는 가을 저녁 무렵>이 당선되어 등단한 시인으로,  『밀물 드는 가을 저녁무렵』(1987), 『섬강 그늘』(1995), 『나는 이 거리의 문법을 모른다』(2001), 『자전거 타고 노래 부르기』(2008), 『구름의 이동속도』(2012), 『어쩌다 침착하게 예쁜 한국어』(2017)를 펴냈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