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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15 기획 > 오피니언

제목

[오피니언]당신은 왜 대학을 원했나요

대학생이 바라본 대학의 밝은 면

이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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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anyang.ac.kr/surl/PmQT

내용
“왜 사는가?” 쉬운 단어들로 이뤄진 짧은 문장에 그 누구도 쉽사리 답하지 못한다. 별다른 이유가 없어서 일 수도 있고, 간단히 답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질문을 좁혀보자.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거의 셋 중 하나일 것이다. 대학에 가고 싶거나, 대학을 다니고 있거나, 대학을 졸업했거나. 대학 입시의 마무리 단계인 정시발표 즈음해서 던져본다. 당신은 왜 대학에 왔나요, 혹은 오고 싶나요.

 
커다란 사회로 전입, 그리고 재전입 준비
 
대학 견학 등을 통해 처음 대학교를 방문한 이들이 공통으로 놀라는 요소가 있다. 크고 넓다. 그전까지 본 학교는 기껏해야 건물 한두 채와 운동장 정도로 이뤄져 있었는데 대학은 무척 넓고 건물도 많다. 그 규모는 처음 와본 이의 마음을 압도한다. 나중에는 너무 커서 이동할 때 마다 불평하는 요소가 되지만.
 
큰 대학에는 사람도 많다. 대략 서울캠퍼스와 ERICA캠퍼스에 각각 만 오천 명 가까이 되는 학생이 등록한 상태다. 매년 졸업하는 만큼 새로운 신입생이 들어오고, 군대로 떠나는 만큼 전역해서 복학한다. 교직원을 넣지 않아도 무지막지한 수다. 그 자체로 하나의 사회다.
 
그렇기에 대학은 여지껏 겪지못한 크기의 집단에서 살아가는 체험현장이다. 일찌감치 사회 생활을 해보고 들어온 이도 있지만, 대부분 고등학교 졸업 후 잠깐의 아르바이트, 혹은 수험 생활의 연장을 겪고 새 출발을 대학에 맞이한다. 좋은 일이다. 대학의 사회적 위치는 아직 어정쩡한 학생들에게 좋은 공간이 된다.
 
▲동아리에 가입이 부담스러울 땐 단기활동에 참가할 수도 있다. 특히 여름 겨울 방학시즌에는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이 열린다.

대학은 일반 기업과는 다르다. 회사가 사람을 구하는 이유는 노동력 때문이다. 회사가 원하는 건 사람 이전에 능력이기에 적합한 능력이 없으면 뽑지 않고, 뽑더라도 나중에 이별을 고한다. 맘편한 공동체는 아닌 것이다.
 
대학의 본질이 공동체는 아니다. 그렇지만 대학을 다니며 얻는 공동체 생활은 분명 색다르다. 기본적인 학과생활, 혹은 같은 관심사를 찾아 들어간 동아리, 중장기적인 프로젝트에서 만난 사람들. 이들과 한 배를 타면서 얻는 희로애락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능력에 냉정한 회사와는 달리 1년 먼저 겪은 선배의 도움과 동기들의 위로는 분명 든든한 안전망이다.
 
동아리는 종류도 많다. 중앙동아리, 과 동아리 할 것 없이 밴드, 극회, 춤 등의 예술 분야 동아리부터 탁구, 축구 등의 스포츠 동아리와 자신의 배움을 보강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학술동아리까지. 엄청난 실력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대개 당신을 환영하고, 먼저 터득한 내용들을 당신에게 전수해줄 것이다. 그들과 함께하며 정드는 체험은 어정쩡했던 대학생활이 성숙해지는 과정과 함께한다.
 
다른 곳에서 배울 수 없는 배움천지
 
대학의 꽃은 공부다. 고등학교 때처럼 시험에 나올 문제만 푸는 공부가 아니다. 전공별로 실습도 해보고 컴퓨터도 돌려보고 자료도 찾아보는 것도 공부다. 오히려 고등학교 때에 비해 수업시간은 적다. 대신에 그 시간 동안 교수님이 제시하는 방향을 잡고 고민할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이 주어진다. 일생 동안 전공분야를 파온 이들로부터 얻는 영감은 그 분야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큰 동력이 된다.
 
간혹 전공 수업이 맞지 않아 고민인 이들도 있다. 교양 수업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그리고 교양 수업에서 접한 내용은 한 사람의 미래를 바꾸기도 한다. 수업에서 접한 셰익스피어에 이끌려 영문학자의 길을 택한 공대생, 학점 때문에 들은 법학 교양에서 비롯돼 변호사를 꿈꾼 상경대생은 아주 낯선 얘기가 아니다. 다중전공이나 복수전공의 기회도 있다. 본인의 전공을 놓지 않으며 다른 전공을 수강함으로써 자신의 전공에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을 보강한 사람도 많다.
▲교내 곳곳에 위치한 도서관 및 열람실을 이용하거나, 개방된 공간에서 배움을 이어갈 수 있다.

때론 연구의 기회가 주어진다. 많은 대학 내 연구실에서는 학부연구생이란 이름으로 학부생을 연구원으로 뽑는다. 배움이 짧은 탓에 능동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긴 어렵지만, 그 안에서 부딪히며 얻은 연구경험은 후에 대학원을 가지 않더라도 유용하다. 혹은 학부생끼리 함께 고민하며 참여한 학술대회 경험은 스스로의 지식을 늘릴 뿐 아니라,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는 데도 방향을 잡아준다. 이 또한 같은 전공으로 만난 이들과 함께 있기에 할 수 있는 경험이다.
 
당신만의 이유 찾을 수 있길
 
필자의 경우, 전공수업은 방황 중이며 여전히 진로는 불확실하다. 하지만 대학에 와서 '뉴스H'의 기자로 활동하게 되며 끊임없이 훈련 받았고 지금도 그렇다. 대학 내의 여러 단체들은 외부의 비슷한 단체보다 교육성이 강하다. 앞서 말했듯 회사는 대체로 일 못하는 이를 그냥 두지 않는다. 어지간한 잠재력이 아닌 한 그의 미래는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한다. 그렇지만 대학은 들어온 이를 가차없이 내보내지 않는다. 보다 큰 사회로 나갈 수 있는 발판을 찾을 수 있는 기회다. 이 대학 사회 내에서, 당신도 무언가 크게 얻어갈 수 있길 바라며, 그게 '대학에 온 이유'가 될 수 있길 바란다.
 
 
글/ 이상호 기자        ta4tsg@hanyang.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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