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2/21 한양뉴스 > 성과

제목

한양대-현대중공업-KAIST-KT-ETRI,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일 'AI(인공지능) 1등 국가를 위한 공동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양커뮤니케이터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f5pHB

내용
한양대가 20일 현대중공업지주,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함께 'AI(인공지능) 1등 국가를 위한 공동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대전 KAIST 본관 회의실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김우승 한양대 총장, 구현모 KT 대표이사 내정자,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신성철 KAIST 총장, 김명준 ETRI 원장,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는 국내 산학연(기업·대학·연구소) 기관들이 AI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며, 'AI 원팀(One team)'을 결성했다. 이들은 앞으로 AI 교육 인재양성 플랫폼 형성, 산업 실무형 AI 교육 과정 개설, AI 오픈 생태계 조성, 'AI+X' 혁신 적용사례 발굴 및 확산, 얼라이언스(동맹) 사무국 설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참여 기관들은 각 기관에서 개발한 AI 핵심 기술들을 공유하고, 산업계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되도록 하는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한양대는 KT, KAIST, ETRI와 함께 인재양성을 위한 'AI 교육 플랫폼'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의 고성능 컴퓨팅 자원과 학습용 데이터,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AI 실습과 개발을 위한 교육의 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산업 실무형 AI 교육과정'을 개설해 교육 수혜자를 늘려 각 산업군 특성에 맞는 기술인재 양성을 독려할 예정이다. AI 관련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AI 인재들을 양성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한다는 것이다.

'AI 오픈 생태계'를 조성하여 AI 성공 사례 등 해당 분야에 대한 정보 공유를 위한 사업도 추진한다. 이에 현대중공업지주는 AI 기술의 산업 현장 성공사례를 발굴하여 다양한 기업들과 공유해 AI 생태계 조성 및 확장에 일조할 계획이다.

AI 원팀은 업무협력 추진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 KT 내에 사무국을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 사무국은 참여기관 간 체계적인 협력과 기술 역량 확대 및 확산을 목표로 운영될 예정이다.

다양한 산학연 기관들의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가로의 도약을 시작할 것으로 기대된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