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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 04

[정책]기관생명윤리위원회, e-IRB 온라인 접수시스템 오픈

한양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nstitution Review Board, 이하 IRB)가 e-IRB 온라인 접수 시스템을 오픈했다. 한양대 IRB는 기존에 수작업으로 접수받아 심의를 진행하던 행정 절차를 전산화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심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온라인 시스템은 6월 2일 10시부터 운영되며, 2020년 7월 9일 정규 심의부터 적용된다. IRB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인간 대상 및 인체유래물 연구 등에 있어 대상자의 생명윤리 및 안전을 확보하고, 인권과 복지가 우선적으로 고려되도록 심의를 수행하는 위원회를 의미한다. e-IRB 온라인 시스템은 본교 소속 연구자로 인간 대상 연구 또는 인체유래물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IRB는 이번 시스템 개시를 알리는 공지와 함께 연구자용 세부 안내를 담은 사용자 매뉴얼을 함께 배포해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e-IRB 온라인 접수 시스템 주소는 https://irb.hanyang.ac.kr 이다. [한양위키]에서 더 많은 내용보기 hyu.wiki/기관생명윤리위원회

2020-06 02

[정책]ERICA, 모바일 앱으로 통학·통근버스 실시간 위치 안내 서비스 제공

6월 1일부터 모바일 앱을 통해 ERICA캠퍼스 통학·통근 버스의 실시간 위치를 알 수 있게 됐다. 앱 이름은 'ADT 세이프버스'이다. 총무인사팀은 지난 5월 27일 해당 앱을 통해 버스의 정류장 접근·도착·출발 시각을 탑승자가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알렸다. 해당 앱은 GPS를 통한 보다 정확한 실시간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탑승자에게 더욱 최적화된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는 이전 유사 앱에서 제공하지 않았던 기능이다. 사용자는 현재 버스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도착 예정 시간과의 오차는 어느 정도인지, 내 위치를 기준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이제 도로 정체 등으로 인해 버스가 제 시간에 도착하지 못하는 상황이더라도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막연한 기다림에 대한 걱정을 덜어줄 수 있게 된 것. 이 외에도 버스 노선 및 정류장 정보와 로드뷰 정보까지 탑제하였다. 개인이 직접 자주 이용하는 노선을 즐겨찾기 형식으로 추가하여 편하게 앱을 이용할 수도 있다. 총무인사팀은 향후 해당 서비스를 셔틀버스에도 동일하게 제공할 예정이며, 버스 이용자를 위한 칭찬·제보·분실물 신고 일원화 소통 창구 서비스 또한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ADT 세이프버스 해당 앱은 구글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 스토어에서 'ADT 세이프버스'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가능하다. 설치 후에는 ERICA캠퍼스 전용 아이디와 인증키를 넣어야 전용 정보가 제공된다. 관련한 절차와 가이드는 ERICA 블로그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 http://blog.naver.com/hyerica4473/221982381221 ) 한편, 6월 1일부터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ERICA 캠퍼스 내의 모든 셔틀·통학버스 탑승 시 마스크 착용과 카드리더기 신분증 태그가 필수로 시행되고 있다. ▼ 'ADT 세이프버스' 어플 바로 다운받기 QR 구글 스토어 앱 스토어 ▼앱 설치를 위한 바로가기 링크 구글 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ub1st.android.comeonbus.adtcaps&hl=ko 앱 스토어 https://apps.apple.com/kr/app/adt세이프버스/id1265734720

2020-06 01

[정책]ERICA 감관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대면수업·시설 이용방침 안내

지난 5월 28일, 29일 진행된 ERICA캠퍼스 감염병관리위원회(위원장: 부총장) 회의 결과에 따라 캠퍼스 내 대면수업 및 시험 진행, 시설 이용에 대한 지침이 학생들에게 안내되었다. 우선 학사팀은 현재 시행 중인 대면수업은 담당 교강사가 학생들과 협의 후, 대면수업 지속 여부를 결정할 것을 권고했다. 이후 승인된 기말 대면시험에 대해서는 시험의 불공정성 이슈가 제기되지 않도록 조처하여, 교강사 재량에 따라 비대면 평가로 전환 가능하다고 결정했다. 또한, 대면 수업을 시행하는 교과목이더라도 비대면 수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도 공평하게 원격 강의 제공 등 별도의 원격 수업 병행 운영이 필수적이다. 단과대학 행정팀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2주간 수도권 방역 관리 강화에 따라 교내 통제 및 시설물 사용을 제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6월 1일부터 각 단과대학 건물 오픈 스페이스와 밀폐·소형공간이 폐쇄되고, 단과대학에서 관리 가능한 개방공간은 22시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수업 목적 이외 실외 스포츠 시설도 폐쇄된다. 각종 행사에 대한 운영 사항도 변경된다. 수업 및 시험(중간·기말 고사)은 기존처럼 학장 및 부서장 결정 후 학사팀을 통해 감염병관리위원회에 보고되지만, 대학원 및 세미나 등 내부 행사는 학장 및 부서장 승인을 받아야 한다. 그외 외부 행사는 감염병 관리 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대면수업과 다가올 기말고사를 대비하여 학술정보관 이용 시간 또한 단계적으로 조정되고, 일반 열람실 좌석 수가 확대 운영된다. ERICA 학술정보관은 6월 1일부터 7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419석의 열람석을 운영할 예정이며, 8일부터 19일까지는 오전 9시부터 자정(24시)까지 419석의 열람실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열람실 이용자는 마스크를 필수 착용해야 한다. ERICA캠퍼스에서 진행되는 모든 활동은 준비 단계부터 한양보건센터와 협조 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해당 운영 지침은 추후 정부 방역 지침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2020-06 01

[정책]ERICA, 셔틀·통학버스 탈때 ... 마스크 착용과 카드리더기 태그 "필수"

6월 1일부터 ERICA캠퍼스에서 운영하는 모든 셔틀·통학버스 탑승 시, 모든 탑승자는 마스크를 필수적으로 착용하고 신분증을 카드 리더기에 태그해야 탑승 가능하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예방과 일부 대면이론 수업이 확대 됨에 따라 셔틀·통학버스에도 안전한 위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로, 지난 5월 27일 총무인사팀은 이러한 내용을 공지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탑승 시 버스 카드리더기에 신분증(학생증, 교직원 신분증)을 태그하는 것은 외부인 탑승을 통제하고 자제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한편, 셔틀버스는 6월 1일부터 21일까지 평일에는 한대앞역 정류장 기준 직행 10분 간격 및 직행 30분 운행을 유지하고, 예술인A 정류장을 기준 순환 30분 간격 운행을 유지할 예정이다. 통학버스는 6월 1일부터 19일까지 정상 운행 예정이다. 셔틀·통학버스의 자세한 운영 시간표는 한양대학교 홈페이지 '셔틀버스 시간 안내' 및 '통학버스 시간표'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셔틀·통학버스 운행 변경 및 버스 탑승 통제 안내 (출처: 한양대학교 홈페이지) ▶한양대학교 ERICA 셔틀·통학버스 공지 및 시간표 확인하기

2020-05 29

[정책]“코로나19 피해 지원받으세요” 경제사정 곤란 학부재학생 장학금 신청 시작

한양대가 5월 29일부터 경제사정 곤란 학부재학생 장학금 신청을 받는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학부모의 실직/폐업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장학금(국가장학금II유형, 교내장학금)이다. 신청 기간은 5월 29일부터 6월 17일 자정까지이다. HY-in 포털 로그인→신청→등록장학→교내특별장학 신청을 클릭 후, 2가지의 제출서류를 업로드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우선 부모의 실직∙폐업을 증명할 서류가 필요하다. 고용보험수급자격인정명세서(비자발적 실직자 대상), 폐업사실증명서(퇴사일, 폐업일이 2020년 1월 ~ 5월 사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제출하면 된다. 이때 서류 제출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된 서류만 유효하다. 더불어 가족관계 증빙 서류(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 서류 업로드 시 주민번호 뒷자리는 반드시 마스킹 처리하여 개인정보 유출에 문제가 없도록 해야한다. 증빙서류 미업로드 시 선발대상자에서 제외되며, 파일명은 반드시 학번_이름_pdf(jpg) 등으로 해야 한다는 점은 유의해야한다. 신청대상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1월~5월 중 학부모가 실직 또는 폐업한 2020년 1학기 재학생이다. 실직의 경우 비자발적 실직자(실업급여 수급대상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하고 학업연장자, 휴학생, 학위취득유예생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며 2020-1학기 전액장학금 수혜자 역시 제외된다. 지원금액은 등록금의 10% 이다. 국가장학금 신청자(9,10구간 포함)는 국가장학금II유형으로 지급되며, 국가장학금 미신청자 및 소득구간 미산출자는 교내장학금으로 지급된다. 장학금은 HY-in 포털에 등록된 장학금 환불 개인 계좌로 지급된다. 학자금 대출이 있을 경우 대출상환처리된다. 사립학교교직원연금관리공단, 국방부 등 외부기관 학자금대출은 장학금 수령 후 직접 상황해야 하며 미상환시 중복 수혜로 인해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대출 등 신청이 불가하다. 장학금 선발여부는 2020년 06월 말, HY-in→MY홈→등록장학→장학수혜내역조회 메뉴에서 개별적으로 확인 가능하다. 장학금 지급일은 2020년 7월 중순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각 캠퍼스 학생지원팀 전화로 문의 (서울캠퍼스: 02-2220-0094/0095, ERICA캠퍼스: 031-400-4308/4309) 가능하다.

2020-05 27

[정책]ERICA, 교내 시설물 사용 제한 연장... "감염병 재확산 방지 위한 것"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가 5월 21일 교내 시설물 사용 제한을 연장했다. 이는 이태원 클럽발 N차 감염의 지속적 확산 상황에 따라 코로나19 재확산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앞서 ERICA캠퍼스는 6일부터 교내 통제를 완화하고 시설물 사용 제한을 해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먼저 5월 25일부터 승인된 이론수업에 한해 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1주가 연기되어 6월 1일부터 실행된다. 또한 실외체육시설 사용 제한 해제와 녹지 출입통제 해제는 예정된 개시일보다 각각 2주, 1주가 연장되어 6월 1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통학/셔틀버스는 1주 연기되어 6월 1일부터 정상운행한다. 하지만 건물 및 식당 발열 체크와 외부인 건물 출입제한은 별도 통보 시까지 현행 유지된다. 신분증을 확인해 교내 구성원 및 업무 방문자만 출입을 허용하며 마스크 미착용자는 출입이 제한된다. 5월 6일부로 해제된 정문 외부인 출입 통제와 정문, 쪽문 차단은 변동 사항 없이 그대로 진행한다. ERICA캠퍼스는 "실내체육시설 및 동아리실 사용금지 해제는 추후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라며 "공지된 내용은 추후 정부방역지침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전했다.

2020-05 22

[정책]한양대 ERICA 산학협력단, 한국기술거래사와 안산 강소기업 육성 맞손

5월 22일, 한양대학교 ERICA 산학협력단(단장 박태준)과 한국기술거래사회(회장 남인석)가 ERICA 창업보육센터 회의실에서 ‘경기 안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ERICA 산학협력단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경기 안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사업에서 기술핵심기관으로 안산시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거점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심 역할을 맡고 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하여 한국기술거래사회는 강소연구개발특구 사업수행에 5336명 기술 거래사의 전문 역량을 적극 활용토록 한다. 또한 기술 창업 및 기업 기술 애로 해결 등에 대해 실질적인 현장 문제를 파악함과 동시에 기술 이전 거래 및 신성장 기업 육성 사업에서 양기관의 구체적인 강점 역량에 대해 연계 협력하며, 지역 기술 수요자 발굴 및 공급자의 매칭 등 구체적인 협력을 해나가기로 합의했다. 협약식에는 ERICA 산학협력단 박태준 단장, 이성욱 2부단장, 임병직 기업협력센터 교수, 김진태 산학협력팀장이 참석했고, 한국기술거래사회 남인석 회장, 이덕근 수석부회장, 장금용 이사 등이 참석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경기 안산 강소연구개발특구의 기술 사업화 활성화 및 기업의 혁신 성장을 위한 공동 지원 사항 △강소 특구 중심의 기업 혁신성장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 사업화 종합 지원 플랫폼 구축에 관한 사항 △그밖에 산·학·연 협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보교류 등 강소 특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활동에 관한 사항 등이다. 앞으로 산학협력단과 한국기술거래사회는 업무협약에 따라 사업화 촉진 지구 내 기관들과 공동 연구·기술 교류·시험 인증 컨설팅 서비스 등을 제공, 기업들의 혁신 성장과 신기술 사업화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 한국기술거래사회 한국기술거래사회는 기술 거래 및 사업화에 대한 전문가 양성 교육, 기술 거래 중개, 기술 경영 컨설팅, 기술 가치 평가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전국의 지회를 바탕으로 협업과 융합 그리고 각 분야별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2020-05 20

[정책]한양대 ERICA-휴림로봇, 지능형 로봇 산학연계 교육시스템 구축위한 MOU체결

지난 5월 11일 한양대 ERICA와 서비스로봇 전문기업 휴림로봇이 지능형로봇 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산학협력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휴림로봇의 지능형 서비스 로봇 '테미'를 활용해 '산업연계 문제기반 학습시스템 (IC-PBL)'을 구축하는 것으로. 앞으로 양 기관은 IC-PBL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에게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다양한 활용사례와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기술교육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업무협약을 통해 개설될 IC-PBL수업명은 'ICT 융합로봇공학'으로, 전자공학부 이병주 교수와 경영학부 전상길 교수가 로봇에 대한 이론교육과 PBL 기반 실무교육을 공동 팀티칭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개별 개설되는 해당 강의는 각 수업 별로 전자공학부와 경영학부 학생들로 공동 구성된 5~6개 팀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각 팀별 1대의 '테미'를 제공받아, '테미'를 활용한 응용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게 된다. 한편, 업무협약을 통해 개설된 수업에 참여한 수강생 중 우수 프로젝트로 선발된 팀은 장학금을 시상 받을 예정이며, 인턴십 프로그램의 기회 또한 제공받을 수 있다.

2020-05 15

[정책]도서관 다시 22시까지 이용 가능...자료실 열람시간 연장

5월 18일부로 백남학술정보관 자료실과 법학학술정보관을 9시부터 22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백남학술정보관은 지난 3월 6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9시에서 20시까지로 운영시간을 축소한 바 있다. 출입 시 발열체크 전수조사 및 열람실 사용불가 좌석 스티커 부착, 라운지 및 그룹스터디룸 의자 50% 감축 사항은 이전과 동일하다. 마스크 미착용 및 안전거리 미확보 학생은 퇴실조치된다. 다만, 지하1층 휴게실 및 그룹스터디룸은 5월 11일부터 사용이 재개될 예정이었으나, 최근 코로나19 확산사태로 인하여 다시 폐쇄됐다. 도서관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감안해 이에 대한 보완조치로 백남학술정보관은 지난 3월 5일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대출 한도를 기존 10권에서 20권으로 확대한 바 있다. 국내 E-book 또한 4월 24일 기존 10권에서 14권으로 연장했다. 도서관 아카데미는 별도 공지 시까지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한다. 백남학술정보관은 "기존 안전조치는 계속 유지한다"며 "마스크 쓰기는 다른 학우를 위한 예의이니 꼭 지켜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2020-05 14

[정책]한양대 ERICA - (주)비투엘 소프트, 창업교육 고도화를 위한 MOU 체결

▲ 한양대 ERICA와 (주)비투엘 소프트 MOU 현장 5월 11일, 한양대학교 ERICA 창업교육센터(센터장 이성욱)와 ㈜비투엘 소프트(대표 최명옥)의 창업교육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이 열렸다. 한양대학교 ERICA 창업보육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MOU 체결식에는 한양대학교 ERICA 창업교육센터 이성욱 센터장, 김진태 팀장, 심종규 매니저, ㈜비투엘 소프트 이철형 소장, 김상수 CTO, 나규엽 연구원 등이 참석하여 양 기관 소개 및 양해 각서 서명, 향후 협력 내용 논의 등의 시간을 가졌다. 양 기관은 정보 교류 및 인재 양성을 위한 역량 협조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창업 분야 관련 활성화 및 혁신 방안에 대해 합의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창업 관련 △교육, 인적교류 및 지식정보 교환 △우수한 창업자 발굴 및 사업 지원 △기술 및 경영컨설팅 △상호 연구 및 자문 △창업 지원 프로그램 공동 운영 등 상호 유기적 연대를 통해 성공창업 지원과 기업가 정신 확산을 위하여 상호 협력하게 된다. 한양대학교 ERICA에서 진행 중인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에서도 ㈜비투엘 소프트와 창업자에 대한 진단, 필수 교육, 멘토링 등 다방면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비투엘 소프트 이철형 소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양 기관이 창업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협업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성공적인 창업가들이 다수 탄생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한양대학교 ERICA 이성욱 창업교육센터장은 “창업 선도 대학으로 발돋움 중인 한양대학교 ERICA와 창업지원 전문기관인 ㈜비투엘 소프트의 협업으로 본교 학생들의 창업역량 증진, 다양한 창업모델 개발 등의 효과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양대학교 ERICA 창업지원단에서는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 예비창업자를 모집 중이다.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은 우수 창업아이템 발굴과 기술 고도화를 통한 창업자 육성을 위하여 전문가 멘토링, 비즈니스 모델(BM) 개발 및 기술 아이템 검증, 사업화 자금(최대 700만 원 내외)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모집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예비) 기술창업자(개인/팀) 또는 본인의 아이템에 한양대학교 ERICA의 기술 및 공공기관의 기술이전을 계획 중인 (예비) 창업자(개인/팀)이다. 신청기간은 2020년 5월 24일(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한양대학교 ERICA 창업보육센터 홈페이지(http://hbi.hanyang.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0-05 13

[정책]ERICA, 원격 수업관련 학생 의견 수렴 "익명" 창구 운영

ERICA 교무처 학사팀이 원격 수업 개선을 위한 익명 의사소통 창구를 5월 둘째 주부터 원격 수업 운영기간까지 지속하여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한양대학교 ERICA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원격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각 과목 담당 교사들은 블랙보드 게시판과 소셜미디어 채널등을 이용한 학생들과의 소통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수강생 입장에서 실명으로 원격 수업과 관련된 의견을 제시하는데 부담이 있을 것으로 고려되어, 학사팀에서는 온라인 설문폼을 이용해 익명으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도록 전용 창구를 운영하기로 했다. 5월 둘째주부터 시작될 해당 의견 수렴 창구는 별도의 로그인 없이 접근가능한 만큼 수강생들의 익명이 절대적으로 보장되며, 수업별 취합된 의견은 수업 담당 교사들에게 주 1회 직접 전달될 예정이다. 해당 창구에서는 원격 수업의 시스템, 과제, 공지 및 소통,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원격 수업의 운영방식 및 개선을 위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항목도 마련되어있다. ▲ 해당 설문폼 화면 캡처 ▶'2020학년도 1학기 ERICA 원격 수업 관련 수강생 의견 수렴 창구' 바로가기

2020-05 13

[정책]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원칙은 '대면'으로 ... 6월 15일부터 20일까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020학년도 1학기 학사 운영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기말고사 시행에 대한 대학의 운영 정책이 공지됐다. 학사팀은 전 과목의 대면시험 시행을 원칙으로 하고, 정해진 절차를 준수해 공정하고 안전하게 학생 평가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학사일정에 따라 이번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은 6월 15일부터 20일까지이며, 서울캠퍼스 기준 학부 수업 전체는 대면 방식으로 시험을 실시해야 한다. 단 강좌별 사정에 따라 원격시험이나 기타 다른 방법으로 평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 기말시험 시행을 위한 절차 (학사팀 공지) 대면시험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다음 절차를 따라야 한다. 우선 교강사는 강좌별로 학생들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이때 익명 방식 등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이 보장되어야 한다. 조사가 완료되면 대면시험 승인 신청서를 작성해 강좌 관장대학에 신청하면 된다. 관장대학은 이를 취합하고 1차 승인하여 학사팀으로 5월 18일까지 공문 제출해야 한다. 이후 접수된 내용을 토대로 학사팀은 22일까지 요청 내역을 시간과 장소 기준으로 배정하고 배정안을 관장대학에 통보하게 된다. 여러 강좌가 동시에 배정 조율되는 만큼 신청 마감인 18일 이후에 변경은 불가하다. 의과대학과 간호학부 등 일부 단과대는 자체적으로 배정하여 확정할 수 있다. 22일까지 각 단과대로 통보된 배정안을 가지고 관장대학은 최종 검토 후 자율적으로 조절한 뒤 최종 확정하면 된다. 확정 결과는 28일 전까지 교강사와 학생들에게 공지되어야 하며, 시험 장소에 따라 분반이 발생하는 경우 관장대학은 시험감독을 배치하는 등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게 된다. 또한 학생 동의를 받는 과정에서 비동의 학생에 대해서는 대면시험 외의 평가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해야 하며, 이때 해당 학생에게 불이익이 있어서는 안된다. 관장대학은 이 비동의학생의 평가방안까지 검토 후에 최종 승인하게 된다. 더불어 학사팀은 시험 시간과 장소에 대한 배정을 몇 가지 원칙에 따라 진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각 강좌의 원래 수업시간, 즉 수업대장에 명시된 수업시간에 배정된다. 2회 이상으로 분할된 경우에는 요일 중 하루를 배정하면 된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좌석이 부족하면 2개 이상의 공간을 분반하여 배정될 수도 있다. 기말고사 기간이 지정된 상황이기 때문에 해당 기말고사 기간에는 모든 강의실이 시험 장소로 사용되며, 그에 따라 이 기간 중 대면수업은 진행할 수 없다. 단 원격 수업은 시험기간과 상관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학사팀은 "기말시험을 포함해 15주 분량의 수업 진행이 원칙"이라며, "부득이 보강수업이 필요하면 학기 말과 보강가능일인 6월 22,23일에 시행할 수 있지만, 쏠림 현상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가급적 미리 진행해 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