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보기
제목

[21.01.14]서태원 교수, CES02021에서 로봇 플랫폼 2종 공개 2021/01/14

미디어전략센터 2021/01/14 추천 0 / 신고 0 조회 : 36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G6KhB

내용 한양대 로봇설계공학연구실,
CES02021에서 개인용 서비스 로봇 플랫폼 2종 공개


한양대 기계공학부 서태원 교수의 로봇설계공학연구실(Robot Design Engineering Lab)이 최근 열린 2021년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2021)에서 새로운 두 가지 로봇 플랫폼을 공개했다.

첫 번째 로봇 플랫폼인 ‘STEP’은 변형이 가능한 바퀴를 이용해 계단 등 큰 장애물을 넘어갈 수 있는 로봇이다.
최근 많이 연구되고 있는 배달로봇은 계단 등 큰 장애물을 극복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기존 배달로봇에 STEP을 활용할 경우 문 앞까지 물건을 배송할 수 있어 향후 시장성을 크다고 평가받는다.

두 번째 로봇 플랫폼인 ‘도도(dodo, door-to-door)’는 기울어진 스포크(spoke)를 이용한 로봇이다. 도도는 실내 이동을 위한 설계가 돼있다는 특징을 가졌다. 이를 통해 집 내부의 다양한 장애물을 극복하며 이동할 수 있어 제한된 환경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기존 로봇들에 비해 큰 활용성이 기대된다. 또 상부 공간에는 살균장치,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경기대학교 제어시스템연구실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공개된 로봇 플랫폼들은 서비스 로봇 시장 창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양대 로봇설계공학연구실은 지난해에도 외벽청소로봇 ‘Edelstro’를 CES2020에서 공개한 바 있다. Edelstro는 Reddot 혁신제품상, 올해(2020)의 10대 기계기술상 등을 수상했다. (끝)



/한양대
바퀴의 변형을 이용한 door-to-door 배달 로봇 ‘STEP’의 이미지

/한양대
실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홈서비스 로봇 ‘dodo’의 이미지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