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보기
제목

[21.11.18]김종량 이사장·이현청 교수, 「대학 살아남기」 출간 2021/11/18

미디어전략센터 2021/11/18 추천 0 / 신고 0 조회 : 23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vHQjB

내용 한양대 김종량 이사장·이현청 교수, 「대학 살아남기」 출간
= 세계 23개국 대학의 혁신전쟁 현장 다뤄


지난해 4년제 대학의 미충원 인원이 6만5천명에 이르고 80여개의 대학이 재정적자에 직면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 대학은 혁신을 통해서만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담은 저서 「대학 살아남기」가 최근 출간됐다. 해당 서적은 김종량 한양학원 이사장과 이현청 한양대 고등교육연구소장이 함께 집필했다.

「대학 살아남기」는 세계 23개국의 대학들이 진행하고 있는 혁신의 내용을 담았다. 또 신 대학패러다임과 메타버스의 등장 그리고 대학혁신 변화 패러다임의 변천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책에서 저자들은 “4차·5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각 나라 대학들의 혁신 전쟁 현장과 생존전략에 관한 방향을 제시하려 했다”며 “특히 가까운 미래에 예견되는 대학의 생존위기를 극복하는 혁신내용들을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대학들에 도움을 주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어젠다를 발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이사장은 미국 컬럼비아대학교에서 교육공학박사를 취득하고 한양대 사범대학 교수와 총장으로 재직했다. 「대학 총장의 리더십」 등 다수의 저서가 있으며, 현재 한양학원 이사장과 고등교육연구소 설립고문으로 있다.
이 교수는 한국과 미국 대학의 교수와 호남대학교·상명대학교 총장으로 재직했으며, 고등교육 분야에 많은 기여를 했다. 「4차 산업혁명과 대학의 미래」 등 국내외 40권의 저서가 있으며, 현재 한양대 고등교육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끝)


(저자: 김종량·이현청, 쪽수: 488, 출판사: 한양대학교출판부)



<책 표지>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