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A학술 정보관

학술정보관은 대학교육과 전인교육의 전당으로서 학문연구와 학습활동의 요람이다. 또한 효율적인 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주제전담사서에 의한 주제정보실을 운영하여 한 주제에 관한 모든 자료를 한 실에서 검색, 열람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홈페이지를 통한 CD-NET, 전자저널, 서지데이터 검색, 개인정보관리, 도서신청이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를 구비하고 있다.

한대신문사

1959년 5월 11일 “漢陽大學報”를 제호로 하여 국한문 혼용월간으로 창간했다. 한대신문사는 한양대학교의 건학정신인 “사랑의 실천”을 사시로 학구적 풍토를 조성하고 대학언론의 창달을 위해 제작 발행하고 있다.

한양저널

영자신문사는 1970년 6월 10일에 “The Hanyang Times”로 창간호를 낸 이래 2000년 10월 현재 255호를 발행하였으며 한양대학교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사시로 하여 학교당국의 성원과 함께 한양인들의 지대한 관심과 동문들의 협조로 대학 영자신문으로 면모를 갖추어 캠퍼스 내외에 원숙한 이미지를 심게 되었다. 대학정신의 뿌리를 사회에 내리자는 기자들의 강령 “Leaves of Grass”아래 캠퍼스 Media에 관심을 가진 학생 가운데 독특한 방법에 의하여 선발된 학생기자가 참신한 내용과 특색있는 편집, 제작을 맡고 있다. 학생들의 직접적인 참여와 교수들의 수준높은 기사로써 이루어지는 신문내용은 진리탐구에 일익을 담당하며, 영어 활자의 매체를 활용하여 대학 본연의 실험정신의 장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교육방송국

진리의 메아리’를 국시로 하고 있는 안산방송국은 VOH(Voice Of Hanyang)를 호출부호로 하여 1981년 9월 30일 개국하였다. 개국 당시에는 반월방송국이었으나 1987년 안산방송국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1992년 8월에는 처음 자리잡았던 이학관에서 백남학술관 북측 3층으로 이전하였고 1995년 1월에는 다시 백남학술관 남측 3M층으로 이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오디오 방송의 교내 정규 방송 프로그램을 보면 1일 90분씩 주당 총 450분을 교양 47%, 오락(음악) 31%, 보도 22%의 비율로 편성하고 있으며, 21C 영상시대에 발맞춰 ’99년 10월부터 1일 60분씩 주당 총 300분간 정규TV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진료소

보건진료소는 1980년 9월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보건진료소로 창설되었다. 본 진료소는 학생회관 3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학교의 보건관리에 필요한 사항 즉 학생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 증진하게 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능률화를 기함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인재원

학생들의 면학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고 질서있는 공동생활을 원활히 운영하는 인격도야의 장으로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모범적인 학생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용인원 2,714명 중 남학생 1,734명(1실 2인), 여학생 980명(1실 2인)을 수용할 수 있다.

ERICA국제교육원

ERICA국제교육원에서는 오랜 실용 언어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인 및 ERICA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어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에게는 한국어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New 2L: Living Language &Level-up Education’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ERICA 재학생들에게는 진학, 교환학생 및 취업을 대비하여 최신 경향을 반영한 TOEIC, TOEIC SPEAKING, OPIC, TOEFL, 원어민 영어회화 및 영어 PRESENTATION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수험 영어의 경우 최대 80%까지 수강료를 환급해 주는 장학 환급 제도를 시행하여 좀 더 많은 학생들이 부담 없이 효율적인 어학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교육원

복잡다양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양질의 교육 여건을 구비하고 있는 대학에 대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많은 요구를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루가 다르게 양산되는 수많은 지식과 기술의 급속한 발전,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평생교육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사회교육원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고자 하는 뜻에서 설립되어 안산 시민은 물론 이 지역 공단에 입주해 있는 기업체 임직원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본 사회교육원에서는 현재 어학과정, 교양·취미활동과정, 교육지도자 양성과정, 생활스포츠과정, 전산과정, 자격증 준비과정,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학점은행제과정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군단(ROTC)

학군단은 1961년 학군단 창설이래 조국이 필요하는 정예초급장교의 육성을 목표로 설립되어 현재까지 수많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왔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엘리트를 양성한다는 신념으로 대학내 우수한 인재를 선발 2년의 후보생 교육과정을 거쳐 최고의 초급장교를 육성하고 있다.

한국어문화원

경기도 지역의 국어생활 문화를 연구하고 발굴, 보존, 보급하며, 지역 주민과 관공서?기업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국어기본법에 따른 여러 가지 표준 어법을 계도, 교육, 상담함으로써 올바른 국어 생활을 선도하고 국민의 국어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목적을 둔다.

장애학생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맑은누리는 장애학생의 학습활동에 대한 교수학습지원, 기숙사 및 각종 복지와 관련된 생활복지지원, 장애특성별 편의시설 설비지원과 학업 및 생활상담, 취업상담과 관련된 상담진로 지원을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