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학술정보관

백남학술정보관은 대학교육과 전인교육의 전당으로서 학문연구와 학습활동의 요람이다. 1998년 현 건물로 신축하여 연구중심 도서관을 지향하며 변화하고 있으며 꾸준히 학술도서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홈페이지를 통한 전자저널, 전자책 및 웹 데이터베이스 이용, 서지데이터 검색, 도서신청이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를 구비하고 있다.

출판부

한양대학교 출판부는 1968년 3월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본교의 비전인 글로벌 리더 양성과 첨단지식 육성을 위하여 교수 및 연구자들을 위한 출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전문 도서 기획, 대학교재 및 연구결과물 등 전문학술도서, 일반 교양교재 등을 지속적인 발간하고 있으며 출판도서의 판매와 출판을 하고자 하는 교수 및 연구자들을 위한 출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양의료원

한양대학교의료원은 의과대학 및 서울, 구리 부속병원을 서울병원에는 국내 최초 류마티스 전문병원을 두고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 의료계를 선도하고 있는 첨단 의학연구의 메카로 발전하고 있다. 2001년 현재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관련의료진과 풍부한 자료 및 생명과학자간의 협력체제를 통해 한국인에 맞는 새로운 치료법과 검사법의 개발로 류마티즘 진료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한양아동가족심리건강센터

한양아동가족심리건강센터는 2008년 설립 이래 ‘사랑의 실천’이라는 한양대학교 건학정신에 따라 전문적인 아동가족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기관은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아동심리치료학과 석·박사 출신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리학적 전문 지식과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심리평가와 맞춤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및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현 건강 상태의 계속적 유지 및 문제 발생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박물관

박물관은 우리 민족의 고고, 역사, 문화, 예술, 민속 등 인류학 전반의 자료를 수집, 보관, 전시하여 재학생, 교직원은 물론 지역사회의 주민들에게 교육적 자료를 제공하고 전통적인 민족의 생활유산을 직접 체험케 함으로써 서구화 되어 가는 현대인들로 하여금 한국인의 정신적 자신감을 고취시키게 하는 산 교육장소이다.

한대신문사

1959년 5월 11일 “漢陽大學報”를 제호로 하여 국한문 혼용월간으로 창간했다. 한대신문사는 한양대학교의 건학정신인 “사랑의 실천”을 사시로 학구적 풍토를 조성하고 대학언론의 창달을 위해 제작 발행하고 있다.

한양저널

영자신문사는 1970년 6월 10일에 “The Hanyang Times”로 창간호를 낸 이래 2000년 10월 현재 255호를 발행하였으며 한양대학교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사시로 하여 학교당국의 성원과 함께 한양인들의 지대한 관심과 동문들의 협조로 대학 영자신문으로 면모를 갖추어 캠퍼스 내외에 원숙한 이미지를 심게 되었다. 대학정신의 뿌리를 사회에 내리자는 기자들의 강령 “Leaves of Grass”아래 캠퍼스 Media에 관심을 가진 학생 가운데 독특한 방법에 의하여 선발된 학생기자가 참신한 내용과 특색있는 편집, 제작을 맡고 있다. 학생들의 직접적인 참여와 교수들의 수준높은 기사로써 이루어지는 신문내용은 진리탐구에 일익을 담당하며, 영어 활자의 매체를 활용하여 대학 본연의 실험정신의 장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한대방송국

1960년 2월 1일 호출부호 HYBS(Hanyang Broadcasting System)로 본관에서 창설, 개국한 본 방송국은 1967년 11월 인문관으로 이전과 동시에 호출부호를 HUBS(Hanyang University Broadcasting Station)로 개칭하였다. 교내 정규방송 프로그램을 보면 다음과 같다. 오디오 방송은 1일 110분씩(토요일:90분), 주당 총 640분을 교양 52%, 오락(음악) 27%, 보도 21%의 비율로 편성하고 있으며, 비디오 방송은 1일 50분씩 주 5일간 총150분을 교양 60%, 보도 40%의 비율로 편성하여 방송하고 있다. 더불어 1998년 9월부터 시청자 확대 및 피드백 작용을 통한 방송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인터넷 TV 방송을 시행하고 있다. 이제는 본 방송국의 TV 프로그램을 학내에서 뿐만이 아니라 인터넷으로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어 全한양인의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는 인터넷 오디오 방송도 실시해 나갈 예정이다.

체육부실

체육부실 운동부는 1961년에 창단하여 수많은 국가대표 선수를 양산,배출하였으며 명실공히 한국체육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있다. 현재는 학교측의 관심과 배려로 최신식 건물을 갖추어 사우나실, 넓은 체력단련장, 샤워실은 타교 운동선수들의 부러움의 대상이다. 또한 적절한 칼로리 배분의 식단과 조리실의 음식 솜씨는 천하 일품의 요리라 할 것이다. 오늘도 우리 8개부(축구부,야구부,농구부,배구부,유도부,체조부,아이스하키부,육상부)의 운동선수들은 국가와 학교의 명예를 위해 불철주야 학습과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학생생활관

학생생활관은 관생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관생들간 교류를 통해 공동체의식 함양 및 사회성 증진의 장을 조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총 6개의 직영기숙사(제1,2,3학생생활관, 테크노숙사, 개나리관, 한누리관)와 1개의 행복기숙사(제5학생생활관) 및 게스트하우스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으며, 학생생활관 행정팀은 제2학생생활관 1층에 위치하고 있다.

국제교육원

한양대학교 부속 외국어 전문 교육기관인 국제교육원(Hanyang International Language Institute)은 1997년 3월에 개원하였고 국제관 건물 6층에 위치하고 있다. 본 어학원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및 한국어 문화과정, 재학생 및 일반인에게는 원어민 영어, 중국어, 일본어 회화과정 등을 제공하여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역량, 지식 등을 배우게 하고 국제 교류 활성화, 어학교육 고도화 등의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인재교육원

미래인재교육원은 1987년 개원한 이래 고등교육기관이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하고 질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운영하여 평생학습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평생학습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참여 증진을 통해 평생학습 사회 건설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사학위 취득과정, 전문 교육과정, 자격증 교육과정, 보육교사양성 교육과정 등 크게 4가지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군단(ROTC)

학군단은 1961년 학군단 창설이래 조국이 필요하는 정예초급장교의 육성을 목표로 설립되어 현재까지 수많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왔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엘리트를 양성한다는 신념으로 대학내 우수한 인재를 선발 2년의 후보생 교육과정을 거쳐 최고의 초급장교를 육성하고 있다.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에서는 2002년 트레일러를 직접 디자인, 개조하여 실험장비와 최첨단 영상장치등을 갖춘 초대형 이동과학 트레일러를 제작하여 초,중,고교 현장에 직접찾아가 첨단 과학실험 장비를 이용한 시범실험과 재미있고 신기한 과학쇼를 진행하고 있다.더불어 국내외 저명한 과학자및 대학교수들의 과학기술 초청강연과 재미있는 과학영화, 과학기술 영상자료등을 상영하며,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재미있는 과학실험 체험을 한다.

장애학생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더불어숲은 2003년 백남학술정보관 1층 장애학생열람실로 시작하여 2009년 3월 장애학생지원센터로 확대 개편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장애학생들이 학교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교수학습 및 생활복지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숲 이용 및 서비스 신청 문의는 직접 방문 또는 연락주시면 상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